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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소타 출신의 Lonnie Knight의 첫번째 솔로 데뷰앨범으로 Takoma 산하의 symposium에서 발매가 된 로니의 일집 앨범입니다. 로니는 기타리스트로써 꾸준하게 명성을 쌓아온 뮤지션인데요. 기타플레이를 인정받아서 Minneapoli에 위치한 Sound 80 Recording에서 세션뮤지션으로 활동을 하였고 그리고 미네소타주의 best guitarist에도 여러번 수상을 하였다고 합니다. 미네소타주에서는 스타 반열에 속하는 대표적인 뮤지션이라고 하는데, Lonnie Knight씨의 기타 플레이는 서늘하고 명징할뿐더러 차가운 것 같아요. 그리고 여기에 따뜻한 보이스가 특징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쪽 계열의 뮤지션하면 떠오르는 뮤지션은 역시 mark henley의 <riversong>의 앨범들과 곡들인데요. 그리고 보면 mark henley와는 오랜 친구이자 음악동료로 같이 서로 동화 되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80년대에 Knight- Henly로 그룹활동을 같이 하기도 하였으니까요. 그리고 Lonnie knight씨도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Rockton의 오래된 농장에서 열린 "샤롯의 거미줄"이라고 하는 공연장 에서도 norman blake씨와 듀엣으로 일주일에 세네번씩 공연을 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Mark Henley씨도 이곳에서 고정적으로 공연을 하였고 라이브 앨범이 컴필레이션 형태로 나온적이 있습니다.
좀더 확대경을 대고 들어다 보자면 mark henley씨도 그렇지만 샤롯의 거미줄에서 공연을 한 뮤지션들, Dick Pinney, Michael Johnson. 그리고 캐나다뮤지션이지만 같은 샤롯의 거미줄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였던 Ron Nigrini등의 앨범들은 참 따뜻합니다. 그리고 맑기도 하구요.
또 기타플레이를 중시했다는 점도 로니 나잇씨와의 공통분모가 될 수가 있겠군요. Tokoma라는 레이블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면모도 들어나구요.
환경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게 마련인지 미네소타주의 깨끗하고 맑은 공기와 차가움은 뮤지션에게도 사색적이고 맑은 기타소리를 선물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Lonnie knight씨의 앨범만을 놓고 보자면 오늘의 그의 데뷰앨보다는 근래에 나왔던 <better days> 앨범을 들었을 때 더욱 돋보였습니다. 정말 그의 기타 플레잉을 인정을 할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치 맑고 차가운 숲속의 공기를 그대로 옮겨온 것 같아습니다. 그리고 보이스도 관록이 녹아 인생이 느껴졌는데. 이 앨범은 그에 비하면 데뷰앨범다운 풋풋함이 존재하는 앨범 같습니다.

앨범은 Tokoma의 George hanson씨가 프로듀싱을 맞았고, 전체적으로 어코스틱한 포크연주로 커버의 색처럼 쓸쓸한 브라운의 감성이 앨범을 지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잇씨가 기타에 대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조니 미첼의 "For free"곡과  Townes Van Zandit 의 "Pauncho and Lefty"곡이 두곡 실려 있는데 나머지는 나잇씨의 송라이팅으로 구성이 된 앨범입니다. 앨범의 곡중에서는 Townes Van Zandit 의 " pauncho and lefty" 곡을 베스트곡으로 꼽고 싶네요. 명곡이 가지고 있는 힘인지 나잇씨의 어코스틱한 기타와 Billy Steiner의 하프연주 그리고 베이스로 비교적 심플한 구성에도 조화로워서 충분한 울림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나잇씨가 라이팅을 한곡에서는 개인적으로는 "make a laugh" 곡과 마지막의 " anthern"을 꼽고 싶습니다 . 담백한 기타와 꾸미지 않은 보이스가 깜깜한 곳에서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을 하는 것처럼 텅 비어 있지만 외롭지 않는 세계로 인도하는 듯 하군요.
그런데 이 앨범보다는 두번째 앨범이 좀 더 메인이라고 하는데 Lonnie knight씨의 두번째 앨범을 들어바야 할 것 같습니다.




side 1
a 1. tina, golden eyes (3:36)
a 2. for free (3:58)
a 3. childsmiles (2:36)
a 4. make me laugh (2:54)
a 5. family in the wind (4:10)

side 2
b 1. abel (4:04)
b 2. pauncho and lefty (4:59)


b 3. waltz for a greyhound (3:59)
b 4. breakfast for figaroo (3:25)
b 5. anthem (2:50)


produced by george hanson
engineering by paul martinson
photography by tom berthianume
handlettering by michael mckenzie
arrangement by lonnie knight and john einweck


billy steiner, doug dungey and dale van stelten
courtesy of city mouse, a good time music band

compositions by lonnie knight except:
for free by joni mitchell
pauncho and lefty by townes van zandit


special thanks to steve alarik for his classical guitar
al peterman for the little martine in " family" " slim for the bass, to dewey for the phase shifter, dave kelly for his double-reed harp, and expecially to jan, for her 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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