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버씨의 일집커버를 보면 무덤 앞에 앉아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ㅎㅎ 혹자는 그때부터 기억상실로 자신의 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름을 잃어 버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누구는 자신의 이름을 무덤에 묻었다는 이야기도 들리구요. (농담이였구요. 묘비명이 아니고 기념비이겠지요.) 그런데 정말 Willis Hoover라는 자기 이름을 두고도 hoover라는 페밀리 네임으로만 불리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 일것 같아요. hoover라는 이름만 들었을 때는 밴드 이름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리고 hoover를 검색을 하여도  후버 전기청소기에 밀려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ㅎㅎ
어째든 후버씨는 기념비적인 명반인 그의 동명타이틀 앨범만을 내고 음악계에서 멀어져갔는데 그는 발자취에 대해서는 정말이지 미스테리하게 감추어져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출중한 능력에 비해서는 안타깝게도 너무 숨겨져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앨범은  71년과 72년에 녹음이 되었던 그의 두 번째 앨범이자 마지막 앨범인데 결국은 정규앨범으로 발매되지 못하고 잊혀지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앨범을 녹음한 Glaser (aka Outlaw Headquarters )스튜디오가 사라져버려서 마스터 테입까지 유실되고 말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앨범은 몇 십년동안 잊혀져 있다가, 기적같이 네쉬빌에서 물건을 운반중에  마스터 테입을 발견을 하였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3곡은 끝내 회복을 못하였는데 그래서 이 앨범에서는 아쉽게도 9트랙만 수록이 되어져있습니다. 후버씨를 잊지않았던 한 팬의 노력으로 그리고 2002에 와서야  Kinky Friedman의 레이블인 sphincter records에서 발매가 되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동스러운 순간이지 않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앨범의 이너슬리브에 Kinky Friedman씨와 후버씨와 함께 찍은 사진이 보이는데 많은 회환이 몰려왔을듯합니다. 흑백의 사진이지만 희끗 희끗해진 백발의 수염이 세월을 실감케 합니다. 젊었을 당시에는 Kinky Friedman, Waylon Jennings, Billy Joe Shaver 등과 함께 outlaw movement를 함께 했던 동지이였습니다.


sphincter records에서 보니 후버씨에 대한 그동안의 근황을 들을 수 있었는데 첫 번째 앨범을 발매하고 음악계와는 떨어지면서 수많은 직업들을 전전하였군요. woodland hermit, gambler, bartender, restaurateur, political press secretary, and newspaper columnist 등등... 지금은 작가로써 활동을 하고 있는데  <Picks>이 최근에 발매된 그의 책이라고 합니다.  비비킹이라든지 chet atkins같은 전설적인 아티스트의 기타 픽킹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져 있다고 하는데 관심이 가는군요.

앨범에 수록된곡은  Kinky Friedman 과 공동으로 작곡한 " i'm the loneliest man i ever met" 곡을 제외하고 모두 후버씨의 자작곡입니다. 그의 작곡능력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텐데요.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도 한곡이라도 빠지는 것이 없는 베스트곡들입니다. 그래서 이 앨범에 수록이 되지 못하고 빠져버린 나머지 세곡에 대한 아쉬움이 크네요. ...얼마나 좋았을까요?
  앨범의 참여한 뮤지션들도 훌륭한데 glaser 스튜디오의 chuck glaser의 프로듀싱으로 Earl Scruggs의 자제분들인  randy scruggs, gary scruggs형제 뿐 만이 아니라, joe osborn. doyle grisham 등이 참여를 하여 멋진 사운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앨범의 녹음한 스튜디오 이름이 상징적인데, " outlaw Headquarters"라면서 스스로 아웃로우 무브먼트에  대한 총대를 매고서 네쉬빌사운드와는 차별을 두려고 한 의도가 보이는 군요. 그리고 백업어렌이지에 현이 없이 담백하게 담아내는것이 네쉬빌과는 어느정도는 거리감이 있네요. 
또 가만히 들어보면 이들이 만들어내는 사운드는 어느 것도 도드라짐이 없이 은은하고 조화롭게 후버씨의 보컬을 감싸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도자기나 그림을 빛추는 은은한 조명처럼 잘 빚어진 명품보컬을 돋보이게 하고  부각되게 하는 듯 하군요. 사실 후버처럼 느낌이 좋은 보컬은 흔하지 않을 듯 싶습니다. 보컬뿐만이 아니고 후버만큼 출중한 뮤지션도 흔하지 않은데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린 것이 참 아쉽습니다.
그가 네쉬빌을 떠나면서 마지막으로 작곡했던 노래 중에 나왔던 코러스가 참으로 의미심장합니다.

"자신의 살아왔던 인생이 너무 좋았으니 그가 사라져버리는 것에 대해 눈물 흘리지 말라네요"

일집 커버에 나왔던 묘비명(기념비")이 순간 오버랩 됩니다. 자신의 이름도 묻어버리고 그 스스로 바람처럼 사라져 버렸군요.

The last song Hoover ever wrote was one he composed on leaving Nashville in the "70s.  Titled "Jesus Died for Two-Timin' Lovers (And I'm A No-Count Buckaroo)," it summed up Hoover's existential take on things.  The chorus goes as follows:

 "...So I'll be moving along;
 Tell Waylon and Willie I said so long, little darling;
 The good life has been too good for me;
 Don't shed a tear now that I'm gone."

Track list

1. Absoulte Zero (3:37)


2. Jesus Don't Drive No Fastback Ford (2:50)
3. I'm The Loneliset Man I Ever Met (2:47)
4. Freedom To Stay (4:01)
5. Hamilton Jones (3:35)
6. Can I Help You? (2:47)
7. Take My Hand (5:03)
8. Sweet Lady Jane (3:08)
9. I Only Wrote It For You (2:15)


redorded ant Glaser studios ( aka " outlaw Headquarters")
producers: Hoover and Chuck Glaser
Enginners : Claude Hill and Kyle Lehning
Vocals : Hoover
Guitar : Hoover, Randy Scruggs, Biff Watson, and Johnn Hoffman
Steel guitar and Dobro : doyle Grisham
Keyboards : booby Woods and Buck Fell
Fiddle : Buddy Spicher
Bass Joe osborne, Gary Scruggs and Bill Holmes
Drums " mickey  Jones, John Corneal and Larrie Lond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