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랫만에 스웜프 앨범인 dismore payne의 앨범을 골라봤는데 이앨범은 Rick Dinsmore 와 Ernie Payne로 구성이 된 듀오앨범입니다. 커버의 왼쪽에 보이는 아프리칸 어메리칸 출신이 payne씨이고 오른쪽이 dismore씨입니다. 흑인과 백인으로 구성이 된 듀오는 70년대의 시대적 상황으로 보아 그렇게 흔하지 않은 듯 싶은데 이 둘은 어떻게 만났을까요?  taj mahal & ry cooder처럼 서로가 아주 뛰어난 뮤지션이거나 booker t. & priscilla 처럼 서로 깊이 사랑하는 사이가 아닌 담음에야 이루어지기 힘든 조합이 아닐까 싶습니다. 
 둘다 마이너한 뮤시션이끼 때문에 자세한 히스토리는 알 수가 없지만 음악적으로는 커버에서도 상상을 할 수 있듯이 완벽하게 흑백이 조화된 스웜프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것도 상당히 잘 만들어진 송라이팅과 명 세션 플레이어를 대동하고서요.


이 앨범의 크레딧을 보면 Ernie payne씨의 전곡의 송라이팅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곡의 자세한 크레딧은 적혀있지 않아서 알수는 없지만 이 앨범은 의외로 Ernie payne씨가 작품에 기여한바가 큽니다. 전곡의 그의 송라이팅고 게다가 두어 곡을 제외하고는 그의 리드보컬로 진행이 되고 있으니까요. 그의 보컬솜씨도 상당히 좋은데 타고나게 풍부한 성량과 흑인 특유의 리드미컬하고 펑크한 느낌이 칼칼한 스웜프 음악에 제격인 듯 합니다. 하지만Rick Dinsmore씨가 중심을 잡아주고 있어 컨트리와 락이 조화된 음악을 들려주고 있는 듯도 합니다.
 
앨범은 두 곳에서 녹음이 되었는데 네쉬빌과 LA에서 녹음이 되었네요. 두 곳 다 세션 플레이어가 상당히 화려한데 특히 네쉬빌의 세션이 무척 화려하고 익숙한 이름이 많습니다. 아마도 수많은 명반들을 만들어냈던 명프로듀서로 잘 알려진 nikolas venet가 대동한 플레이어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그들은 역시나 어느 곡 하나도 흠잡을데 없이 잘 짜여진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꼭꼭 숨어있어서 묻혀져 버린 앨범이 되어 버렸다니 안타까운 느낌이 듭니다. 어쩐지 흑인과 백인의 불안한 조합이 나온 결과가 아닌가 싶은 추측도 드네요.

앨범의 곡들은 전곡이 다 만족스러운 곡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첫곡 "pearl"은 다소 브루지한 기타 플레이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백보컬의 소울풀한 합창이 사운드에 힘을 주고 있네요. 이어지는 " dancer" 곡은 보컬이 Rick dismore로 바뀌었는데 촉촉한 피아노소리와 함께 전형적인 스웜프음악을 들려줍니다.
나머지 곡들도 비슷한 진행인데 조금 더 펑크한 리듬이 강조되어 있는는 "power failure"곡이나, 어코스틱한 느낌과 소울풀한 느낌이 잘 버무러져 있는 " evinrood",  등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어느 곡을 골라들어도 좋습니다.

앨범의 베스트곡을 곡은 a면의 마지막 곡 "highways" 곡과 B면의 마지막 곡 "party lights"곡이 되겠네요. 그리고 party lights처럼 세션플레이어의 꽉찬 사운드를 주는 "temperance" 도 빼놓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중에  "highways"곡은 멜로디가 강조가 되어서 참 좋아하는 곡인데  브루지한 느낌을 주면서도 어코스틱한 느낌이 동시에 살아있고 또한 빈틈없는 연주도 일품이네요.

스웜프 음반중에서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소리를 들려주는 괜찮은 음반 같아요.

side one
a1   Pearl     
a2   Dancer     
a3   Temperance     
a4   Highways

   

side two
b1   Oh, Me     
b2   Power Failure     
b3   Evinrood     
b4   Party Lights (Charlie's Dilemma) 

nashville -
kelso herston
billy sanford
ron oates
kenneth buttrey
henry stryzelecki
david briggs
michael leech
john ( buck) wilkin
john gimble
tomas lee jacobson
edward hinton
tommy cogbill
charlie mccoy
orbert warford
ken lauber

LA -

max hoch
robert wachtel
george clinton, jr
james E. nond, jr
peter g.d. jameson
joseph lammnno
joe osborn
jimmie lee keltner
michael e. utley
ronald e. giesman(grayson)

engineers:
ernie winfery
harold lee (soundshop, nashville)

enginners:
eudan scott
gentle ben
rewind dog ( sound city, LA)

produced by Max hoch and nikolas venet
executive producer: nikolas venet

album disign & photography: mike salisbury
all songs published by unart music corporation
summerwind music, inc( B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