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시대를 말한다.
영화 이야기 2010. 3. 12. 17:43 |야마다 카즈오 지음
박태옥 옮김
한울 출판사
역자의 후기에도 밝히고 있듯이 세계 영화사나 세계 영화소사라고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세계 영화사의 그 방대한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파악하고 최소한의 요점을 담아서 집대성한 그 시간적인 노력앞에서는 그야말로 경의를 느낄수밖에..일본인의 오다쿠정신일까?
세계 영화사의 시작을 알고싶다면 꼭 거쳐가야 할 입문서
프롤로그_ 꿈은 2만 년 전부터 있었다
영화가 탄생하기까지의 연표
제1부. '움직이는 그림'에서 영화예술로
1895년 12월 28일 파리
조르주 멜리에스의 발견
프론티어와 만국박람회
미국 영화의 몽타주
레닌에서 그리피스로
소련 - 몽타주의 비약
헝가리 - 알려지지 않은 영화 혁명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그 빛과 그림자
채플린과 웃음의 사회적 접칙
더글러스 메리와 < 전함 포템킨>
제2부. 공황과 파시즘, 그리고 토키의 탄생
즐거움은 지금부터타 - 토키의 등장
괴벨스와 리펜슈탈
영국 - 다큐멘트리 운동의 발전
프랑스 -인민전선과 르느와르
스페인 전쟁 - 그 영화적 파문
중일전쟁과 영화인의 시선
소련영화 - 스탈린 시대의 개막
뉴딜 시대와 미국영화
월트 이즈니의 영광과 배신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채플린의 투쟁까지
제3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냉전'으로
네오 리얼리즘의 탄생
네오 리얼리즘의 그 세계적 충격
냉전이 시작됐다
할리우드의 빨갱이 사냥 - 영화의 냉전체제로
불룸-번즈 협정 - 영화의 냉전체제로 2
일본의 미국 영화 독점체제 조성 - 영화의 냉전체제로 3
폭군 이반의 운명 - 영화의 냉전체제로 4
사회주의를 햐안 새로운 영화권의 등장
제라드 필립의 일본 영화 '발견'
프랑스 - 누벨바그
폴란드 - 누벨바그 2
소련의 해방 - 누벨바그 3
뉴욕과 런던 - 누벨바그 4
제4부. 민족 자립과 영화의 세계화
인도 영화의 등장 - 사티야지트 레이
새로운 라틴 아메리카 영화로 - 쿠바
새로운 라틴 아메리카 영화로 - 그 정신과 성격
베트남 전쟁과 세게의 영화
영화에서 문화대혁명이란?
진정한 아프리카 영화를 향해
할리우드의 좀더 새로운 세대
우루과이 라운드 - 영화에 대한 공방
새로운 100년을 향한 프롤로그
후기
옮긴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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