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yrds - '73 same

US 2008. 9. 29. 00:10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걸 모래 위에..들을때에는 제목이 너무 재미있었서 별별 이름을 붙이고 놀았는데..그중에서 젖소 부인시리즈가 제일 강렬했었다.ㅋ ..anyway .버즈에서는 느낌이 참으로 틀리다. 몽환적인 강렬한 분위기보다는 참 부드럽고 정겹다..여러명이 함께 하는것은 이런차이인지..  마지막으로 그들이 함께 작업을 하였을때는  즐거웠을까?  함께 있기에는 각자의 색이 너무나 강했다. 자신만의 강한 빛을 가지고 영역을 가지고 싶었으리라.

그러나 그들의 마지막 자리..마지만 만찬처럼 그들의 색들이 어울려 화려하다..
만돌린이 너무나 아름다운 sweet mary곡과, 이어서 들으면 느낌이 너무 좋은 하모니카 changing heart 곡  이어서 그리고 소부인 시리즈곡..올림

       1  Full Circle  (Clark)  2:44  
       2  Sweet Mary  (Levy, McGuinn)  2:55  
       3  Changing Heart  (Clark)  2:43 
       4  For Free  (Mitchell)  3:50 
       5  Born to Rock & Roll  (McGuinn)  3:12 
       6  Things Will Be Better  (Hillman, Taylor)  2:14 
       7  Cowgirl in the Sand  (Young)  3:24  
       8  Long Live the King  (Crosby)  2:18 
       9  Borrowing Time  (Hillman, Lala)  2:01 
       10  Laughing  (Crosby)  5:40 
       11  (See the Sky) About to Rain  (Young)

Gene Clark - Guitar (Acoustic), Harmonica, Tambourine, Vocals
Michael Clarke - Percussion, Conga, Drums
David Crosby - Guitar (Acoustic), Guitar (Electric), Vocals, Guitar (12 String)
Chris Hillman - Guitar (Acoustic), Bass, Mandolin, Guitar (Electric), Vocals, Guitar (12 String)
Roger McGuinn - Guitar (Acoustic), Banjo, Guitar (Electric), Vocals, Guitar (12 String), Moog



______
비틀즈(Beatles),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 비치 보이스(Beach Boys)가 팝계를 점유하고 있던 60년대 중반, 포크 록 음악을 구사하며 미국 팝 음악계에 일대 혁신을 불러 일으켰던 그룹이 바로 버즈(Byrds)이다.
정제된 가사, 농후한 하모니로 컨템포러리 포크 음악의 요소를 가미함과 동시에, 강한 12줄의 기타 사운드로 록의 의미를 재정립하며 사이키델릭 록, 컨트리 록의 선구자로 존재한 이들은 동시대의 밥 딜런(Bob Dylan), 비틀즈와 음악적인 영향을 주고받기도 했다.


64년 짐 맥귄(Jim McGuinn, guitar/lead vocal), 데이비드 크로스비(David Crosby, guitar/vocal), 진 클라크(Gene Clark, tambourine/vocal)로 이루어진 로스엔젤레스 기반의 포크 트리오 제트 셋(Jet Set)은 비피터즈(Beefeaters)라는 이름 하에 싱글 'Please Let Me Love You'를 발표한다.
이어 이들은 드러머 마이클 클라크(Michael Clarke), 베이시스트 크리스 힐만(Chris Hillman)을 영입하여 록 밴드로서의 모양새를 갖춘 후, 비틀즈에 대한 존경의 의미로 그룹의 이름을 버즈로 바꾼다.
재즈계의 전설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에 의해 콜롬비아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게 된 버즈는 첫 싱글로 밥 딜런의 'Mr. Tambourine Man'(65)을 리메이크 해 녹음한다.
첫 싱글이 예상밖에 넘버 원 히트를 기록하자 그룹은 몇 곡의 밥의 리메이크 곡과 신곡이 수록된 [Mr. Tambourine Man]이라는 앨범을 발표한다.
짐의 기타 연주가 이끄는 그룹의 사운드는 포크 록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고, '비틀즈에 대한 미국의 대응'이라는 찬사 속에 버즈의 인기는 폭발적으로 치솟게 되었으며, 같은 해 피트 시거(Pete Seeger)의 'Turn! Turn! Turn!'으로 그룹은 두 번째 넘버 원 싱글의 영예를 안게 된다.
이어 'Eight Miles High'(66)로 사이키델릭 사운드의 새 지평을 연 그룹은 마약에 관한 언급으로 싱글이 라디오 방송국에서 금지 조치 됐음에도 불구하고 차트 14위에 진입해 그들의 확고한 인기를 확인했다.

66년 혁신적인 [Fifth Dimension] 녹음 후 그룹의 작곡가인 진 클라크가 탈퇴하게 되자 데이비드와 크리스가 대부분의 음악을 담당하게 되고,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67년 [Younger Than Yesterday]다.
팬 베이스를 10대에서 나이 먹고 좀 더 급진적인 컬트 팬들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 이 앨범의 뒤를 이어 68년 짐은 무그 신디사이저(Moog Synthesizer)를 포함한 스튜디오 이펙트가 사용된 또 하나의 새로운 앨범 [The Notorious Byrd Brothers]를 제작한다.
록음악에서 최초로 신디사이저가 사용된 이 앨범을 녹음하는 동안 데이비드는 그룹을 탈퇴해 크로스비, 스틸스 앤 내쉬(Crosby, Stills and Nash)에 가담하게 되고, 곧이어 마이클도 밴드를 떠난다.

힌두교에 심취해 자신의 이름을 로저로 바꾼 짐은 이어 컨트리 싱어송라이터인 그람 파슨즈(Gram Parsons)를 영입해 밴드에 새로운 컨트리 사운드를 불어넣게 된다.
그러나 새 드러머 케빈 켈리(Kevin Kelly)의 연주로 발표한 최초의 컨트리/록 앨범으로 평가받는 [Sweetheart of the Rodeo](68)를 발표한 후, 버즈의 남아프리카 순회공연 계획은 정치적인 성향의 차이를 불러 일으켜 밴드에 위기를 가져온다.
결국 나머지 멤버들이 탈퇴한 상태에서 로저만이 버즈의 유일한 원년 멤버로 남게 되고, 그는 새 기타리스트인 클래런스 화이트(Clarence White), 베이시스트 존 요크(John York)와 함께 [Dr. Byrds and Mr. Hyde](69), [Ballad of an Easy Rider](69)를 발표한다.
'Jesus Is Just Alright'의 히트로 그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버즈는 그러나 두 장의 앨범 [Byrdmaniax](71), [Farther Along](72)이 실패한 이후 공식적으로 해체를 맞이한다.

73년 버즈의 오리지날 멤버들이 모여 [The Byrds]를 발표하고 재기를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하고 로저는 성공적인 솔로 아티스트로서 팝계에 남게 된다. 크리스 또한 솔로 어쿠스틱 연주자로, 컨트리 그룹 데저트 로즈 밴드(Desert Rose Band)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데이비드도 크로스비, 스틸즈 앤 내쉬에서 왕성한 음악작업과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

91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Rock and Roll Hall of Fame)에 오르기도 한 버즈의 재결합에 대한 끊임없는 소문은 91년 진이 사망하고 2년 뒤인 93년 마이클마저 세상을 뜨면서 종식되고 말았다.
비록 더 이상 그룹으로서 존재하진 않지만, 버즈의 음악적인 과감한 실험성과 혁신적인 사운드는 톰 페티(Tom Petty), R.E.M. 등을 포함한 포스트 펑크시대의 여러 얼터너티브 주자들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전수되고 있다.
(출처 : changgo.com)

1965 Mr. Tambourine Man 
1965 Turn! Turn! Turn!
1966 Fifth Dimension 

Lineups (1964–1966)
Gene Clark – tambourine, vocals, harmonica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David Crosby – guitar, vocals
Chris Hillman – bass, vocals
Michael Clarke – drums
 
1967 Younger Than Yesterday
Gene Clark - guitar, vocals, harmonica - 녹음후 탈퇴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Chris Hillman - bass, vocals
Michael Clarke - drums
 

1968 The Notorious Byrd Brothers
Roger McGuinn, vocals, guitars, moog synthesizer
David Crosby, vocals, rhythm guitar, bass
Chris Hillman, vocals, bass, rhythm guitar
Michael Clarke, drums
 * 짐은 무그 신디사이저(Moog Synthesizer)를 포함한 스튜디오 이펙트가 사용된 또 하나의 새로운 앨범 [The Notorious Byrd Brothers]를 제작

1968 Sweetheart of the Rodeo 
Gram Parsons – guitar, piano, vocals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Chris Hillman – bass, vocals
Kevin Kelley – drums
*케빈 켈리(Kevin Kelly)의 연주로 발표한 최초의 컨트리/록 앨범으로 평가받는 [Sweetheart of the Rodeo](68)를 발표한 후, 버즈의 남아프리카 순회공연 계획은 정치적인 성향의 차이를 불러 일으켜 밴드에 위기를 가져온다.

1969 Dr. Byrds & Mr. Hyde 


1969 Ballad of Easy Rider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로져만 남음
Clarence White – guitar, vocals
John York – bass, vocals
Gene Parsons – drums, vocals

1970 (Untitled)
1971 Byrdmaniax
1971 Farther Along   - 공식적인 해체

1973 Byrds 
Gene Clark – tambourine, vocals, harmonica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David Crosby – guitar, vocals
Chris Hillman – bass, vocals
Michael Clarke – drums

 (1989-1990 Reunion)
Roger McGuinn – guitar, vocals
David Crosby – guitar, vocals
Chris Hillman – bass, vocal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