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으로 감동적인 사진이다.
손은 가끔은 많은 것을 말해준다. 어떻게 인생을 살아왔는지에 관해서 아주 정직하게 ...
섬섬옥수 곱디 고운손은 곱고 편한 인생을 영위했을것이고, 농사를 짖는 사람의 마디마디 굵은 잔주름이 있는손은 그 사람의 인생이 곧 손에 있다..
그리고 저 따뜻하고 정직한 손에는...
수많은 기타연주와 연습으로 인해서 손가락에 피가 나고 그시간들을 넘어서 딱딱해져 굳은살이 박혀있을것이다.그리고 저손으로 최고의 Flatpicking을 선보이며 블루그라스와 포크, 컨트리 ,그리고 노래를 부를때  연주를 하였다.


 Doc watson씨의 doc이라는 이름은 라디오 방송국에서 출연을 하여 연주를 하면서 생긴것이라고 한다.
Arthel이라는 이름은 태어날때의 이름이 있지만 ,  방송중에 그의 팬중에 한명이 그를 보고 " call Him doc"이라고 외쳤는데 , 아나운서도  짧고 부르기 편한이름 doc으로 부르면서 차차 불려지게 된 이름이다.  Doc이라는 것은 이것은 셜록홈즈에 나오는 그의 조수 doctor watson의 이름을 보고  붙여진 이름이다.

한살때 왓슨씨는 눈을 실명을 하게 되었다. 이후에 그의 삶을 인도를 해줄 기타를 아버지가 사오셨다. 그리고 처음으로 연주를 하는모습을 보고 참으로 자랑스러워 하셨다고 한다. 수많은 연습끝에 왓슨씨는 Faltpicking과 fingerpicking 둘 다의 일인자가 되었지만 , 왓슨씨는 Flatpick work로 더 알려져 있다.  Flatpicking  Skills는 guitar pick 라는 조그만 도구로 연주를 하는것인데, 이소리는 좀더 밝고 가벼운 소리가 난다고 한다.  핑거 픽킹은 좀더 유연한소리와 함께 낭낭하고 다양한 톤을 낼수 있어서 기타연주자들이 선호를 하는 기법이기도 하다.


또한 왓슨씨는 역시 nitty gritty dirt밴드와  Will the Circle Be Unbroken에서도 연주를 하였다. 이때부터 doc과 그의 아들 Merle, 그리고 Michael coleman과 같이 트리오로 연주를 하며 70년과 80년초를 보내게 된다.
그리고  왓슨씨는 그래미에 Grammy Lifetime Achievement Award에 7번이나 수상을 하였다


많은 명성을 안은 앨범이고 그에 따른 수많은 찬사를 받았을 앨범이지만 ..이앨범을 듣고 있자면 감동적인 부분이 있다.  수많은 시간동안 눈이 보이지 않은 깜깜한 어둠속에서 홀로 보냈을 그 고통과 외로움의 시간들이 느껴지기도 한다.
사실 음악을 듣는것이란..
이렇게 다른 공간속에서 한번도 만난적인 없는 뮤지션이지만.
가슴과 가슴으로 전해지는것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훌륭한 뮤지션을 만나는것은  찡한 감동이 온다..


track list

01. Bonapart's Reteat  ... (Traditional) (2:02)
02. Milk Cow Blues  ... (Kokomo Arnold )(2:12)
03. Bottle of Wine  ... (Tom Paxton )(2:04)
04. Match Box Blues  ... (Blind Lemon Jefferson) (3:30)
04. If I Needed You  ... (Townes Van Zandt  )(2:34)


05. That's All  ... (Merle Travis) (2:55)
06. Corrina, Corrina  ... (Traditional )2:46)
07. Meet Me Somewhere in Your Dreams  ...  (Doc Watson, Merle Watson) (1:58)
08. Rain Crow Bill  ... (Traditional ) (1:31)

Credits

Doc Watson - guitar & harmonica,
Merle Watson - banjo
Norman blake - dobro
Bassar Clements - Fiddle
Jim isabel - Drums & leg
Joe Allman - Bass
Bobby Seymout - Steel Guitar
Kenney Malone - Things
Chuck Cochran - String arrangements

Produced by Jack Cleme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c & Mer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