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리 멕컬러우씨의 첫번째 앨범 <Mind Your Own Business >입니다. 그의  솔로앨범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멕커로우씨의 이력은 상당히 화려합니다. 영국의 굵직 굵직한 굴지의 그룹에서 참여를 하였는데 the people , eir apparent 지나 sweeney's men의 초창기 멤버이기도 하였고 이후에 루츠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익히 알려진 grease band에서 송라이팅을하며  71년도에 동명앨범을 발매를 하였습니다.
73년도에는 폴 메카트니와 함께 wings에서 기타를 맞기도 하였습니다. 이때의 인연으로 조리해리슨의 레이블인 Dark horse 에서 그의 첫번째 솔로앨범이 발매를 하였네요.

이름이 있는 레이블이라 그런지 커버가 참 근사하네요. 앞면 커버도 그렇지만 특히 백 커버가 남다른데가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나요? 그래서 찾아보니 유명한 keith morris의 사진이군요.! 닉드레이크의 쓸쓸하고 수줍은 듯한 포즈를 기억하고 있다면 그가 바로 keith morris의 작품입니다. 닉 드레이크의 첫번째 앨범과 두번째 앨범의 프런트 커버작업도 그의 솜씨인데, 다른 닉 드레이크의 사진들, 특히 닉의 독특한 미소와 고독한 모습. 그야말로 아웃사이더의 모습을 제대로 뽑아낸 사진작가가 바로 그입니다. 모리스씨의 사진들을 볼 때마다 드는 느낌은 순간적인 몇장의 컷에서도 아티스트나 사물의 본질을 그대로 꽤 뚫고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선명하게 뇌리에 각인이 되고 있는 것이죠. 헨리 멕컬로우씨의 커버에서 다시 그의 이름을 확인하니 이렇게 뛰어난 재능을 가진 자는 어디에서는 반짝반짝 빛이 나는가 싶습니다.


맥컬로우씨 이야기로 돌아와 보자면, 그는 송라이터와, 세션워크, 보컬리스트와 기타리스트로써 삼박자가 갖추어진 실력을 인정받은 뮤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이력답게 앨범에 참여된 뮤지션들의 이름 또한 무척 화려 합니다. 참여된 앨범중에 frankie miller씨의 이름이 젤 먼저 보이는군요. 간지가 철철 흐르는 프랭크 밀러씨는 굉장히 좋아하는 뮤지션입니다. 그의 이름을 여기에서 보니 참 반갑군요.  또 여러 레코드사에서 게스트로 원정을 나와 앨범에 이름을 넣어주고 있네요. henry mccullough씨가 이름값이 있다는 증거 있겠지요.
그리고 grease band에서 활동을 하였던 Neil Hubbard,  Alan Spenner, Bruce Rowland 도 당연히 참여를 하였습니다.
이 쯤되면 앨범의 성격을 대충은 짐작을 할 수 있을 텐데, 이 음반은 Grease band의 성격을 많이 띄고 있는 앨범입니다. 하지만 여러 멤버가 참여를 하여 다양한 색깔을 지니고 있었던  grease band의 초기의 음악에 비해서 어코스틱한 느낌이 많이 제거되었고 그자리에 블루스와 펑크가 자리를 차지하였네요. 이점이 약간 아쉬운 점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75년이란 시간적인 영향이 아마도 음악을 비트감이 강한 음악으로 이끌지 않았을까 짐작이 됩니다. 이 당시에 이들은 멕컬로우씨를 비롯한 이런 그룹 활동을 하였던 자들은 새로운 장르를 받아들이는 데는 더욱 더 적극적이였을 것이고 초기의 앨범보다는 75년쯤 되면 시대적인 조류에 따라 어코스틱한 포크색보다는 비트감이 강해지는 것도 사실이겠지요.  grease band 의 75년도 발매된 <amazing grace>앨범이나  frankie miller의 75년 작품들을 들어보아도 이러한 경향이 지배적입니다. 

 영국뮤지션임에도 굉장히 미국색이 진한 음악을 하였던 샘인데 첫 곡 "You'd Better Run"을 들어보아도 스웜프필이 확 번져옵니다.  처음부터 소울풀하면서 힘 있게 눌러주는 피아노와 펑크한 느낌의 엘렉 기타가 오랫만에 시원스럽게 달려줍니다. 스피드로 따지자면 전력질주는 아니고 경쾌하고 기분 좋은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 앨범에서는 이 곡이 개인적으로는 베스트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곡부터는 굉장히 블루지한 곡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블루지한 느낌의 곡과  펑크곡을 번갈아가면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앨범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겠지만 솔직히 말해서 앨범의 크레딧에 비해서는 약간 실망스러운 앨범입니다. 그리고 곡 들간의 격차가 좀 있다고 보아야겠지요. 하지만 절망스러운 앨범이라고는 할 수는 없는데,, 스스로를 위안하고자 한다면 절반의 성공해야 할까요? ㅎㅎ;;;  " Country Irish Rose"  "Oil In My Lamp"  그리고 마지막곡인 "I'm In Heaven" 곡들이 들어볼만한 괜찮은 곡입니다.


 음.. 사실은 멕컬로우씨의 최근작인 <unfinished business>을 먼저 듣게 되었는데 그래서 더욱 맥컬러우씨의 본작품에 대한 기대가 컸었던 것 같네요.  그의 <unfinished business>앨범은 초기의 Grease band의 초기음반을 듣는 듯 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펑크하고 소울풀한 리듬감을 잃지 않으면서 어코스틱한 느낌을 잃지 않았더군요. 그의 진하고 날카로운 어코스틱한 기타픽킹도 느낄수가 있구요. 오랜시간이 흐르고 흘러서 모든 것을 경험한 그가 성숙해진 것이겠지요. 세월의 힘으로. 그런데 신기한 것은 71년도에 했던 처음에 했던 음악하고 비슷해졌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어코스틱한 퐄의 느낌이 사운드에서 배제된다면 원곡자체의 멜로디가 뛰어나지 않고서는 음악에서는 제일중요한 간이 빠져버린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기에서 간은 심심하면서도 소박한 맛이겠죠.
이 앨범을 통해서 확인을 한 것은  저의 입맛이 자꾸만 담백해지고 있다는 것인데, 또 어코스틱한 싱어송라이터 음반으로 향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돌고 돌고 할 것 같습니다. 멋진 것을 찾아서...


Side One

a1. you'd better run


a2. sing me a song
a3. i can drive a car
a4. baby what you do to me
a5. country irish rose

side two

b1. lord knows
b2. down the mine
b3. oil in my lamp
b4. mind your own business
b5. i'm in heaven

henry mccullough : vocals and guitar
alan spenner : bass(courtesy of columbia records)
neil hubbard : guitar(courtesy of columbia records)
bruce rowlands : drums
steve chapman : drums
charlie harrison : bass
jim leverton : bass
mick weaver : piano, organ, clavinet
tim hinkley : piano, organ(courtesy of goodear records)
joe o'donnell : electric violins
john halsey : drums
frankie miller : second vocal on "i'm in heaven"(courtesy of chrysalis records)
herschel holden : trumpet on " baby what you do to me"
lloyd smith : sax on " baby what you do to me"
lionel kingham : sax on "baby what you do to me"
sweedies : background vocals on : down the mine"

all selections written by h.mccullough and published by panache music ltd.
except "mind your own business" written by h.williams and published by fred rose music inc.
produced by henry mccough and john jansen for samarrah ray productions
1975 dark horse records. a partnership

recorded at ramprot studios, london, england
engineer : john jansen
tapes and assistance : will reid dick
art direction and front cover drawing : paul jansen
inside sleeve and back cover photograph : keith morris
additional photographs : gered mankowitz, lisa fromer
inside sleeve layout : j.edward barker
special thanks to : jeremy salmon, alexis korner(courtesy of columbia records), steve marriott(courtesy of a&m records,inc.) and hurley mcgul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