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Grismann - '76 Rounder

US 2008. 10. 27. 11:04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의 뉴저지에서 태어난 david grisman씨는 63년 Even dozn jug band으로 음악적인 활동을 시작을 한다. 그리스만의 씨의 별명인 "dawg"는  구어로 dog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절친한 친구 Jerry Garcia가 붙여준 이름이다. 이들은 처음 64년도에 Sunset Park에서Park에서 열린 Bill Monroe의 쑈에서 처음으로 만나게되어 많은 음악적인 작업을 함께하고 91년에는 jerry garcia & david grisman 앨범을 발매하였다.

  "Dwag Music"이라는것은  전통적인 Bluegrass뮤직과 Django Reinhardt- stephan grappelli에서 영향을 받은 재즈뮤직이 합하여 애정어린 의미로 사용이 붙여졌다고 한다. 즉 dawg music이라는것은 블루그래스와 재즈가 혼합이 된음악이라고 생각을 하면되는데, 때문에 그리스만씨는 재즈뮤지션으로도 분류가 되기도 한다. 77년에 발매된 그리스만씨의 대표앨범인 "Hot Dawg"에서는 재즈뮤지션인 stephan grappelli씨가 여러트랙에서 앨범에 참여를 하였고. 81년에는 Stephane Grappelli and David Grisman Live앨범을 발매를 하기도 하였다.


그리스만씨의 음악에 영향을 주게 된것은 처음으로  전문적인 trombon 재즈뮤지션이였던 아버지때문이였는데, 7살때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레슨을 받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10살때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피아노를 그만두게 된다.  그러나 13 살 무렵에는 다시 kingston trio의 포크뮤직에 빠지게 되어 포크뮤직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결정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게된것은 민속연구가이자 뮤지션인 Ralph Rinzler를 만나게 되는데, 이때 traditional music에 대한 많은 지식들을 얻게되고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때 그리스만씨는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에 그리니치 빌리지로온 그리스만씨는 elektra 레코드에서 63년 the Even Dozen Jug Band의 앨범을 발매하게된다.
67년에는 싸이키델릭 그룹인 Earth opera에서 참여를 하기도 하였고
73년에는 Rowan, Vassar Clements, Jerry Garcia and John Kahn 과 함께  Old and in the Way를 결성하여 앨범을 발매를 하였다.
74년에는 Grisman, Rowan, Greene, and Kahn , Bill Keith, Clarence White, John Guerin 과 함께 Muleskinner에서 앨범을 발매를 하게된다.

이앨범은 이후에 만들어진 첫번째 솔로 데뷰앨범이다. 이앨범은 그의 스타일인 dwag뮤직을 그대로 보여주는 앨범인데 재즈와 아름다운 블루그래스 음악이 혼합이 되어 전통적이지만 또 지루하지않고 깔끔하고 신선한 연주곡들로 구성이 되어있다. 크래딧에서도 보이듯이 같이 연주를 하였던 많은 그의 친구들이 앨범에 참여를 하고 있고. 많은곡들이 그리스만씨의 자작곡들로 되어 있어 그의 작곡능력 또한 볼수가 있다. 또한 Muleskinner에서도 연주를하였던 opus 38곡도 다른느낌의 연주곡으로 포함이 되어있다.

track list

1. Sawin' on the Strings .....   (David Grisman)
2. Waiting on Vassar......  ( David Grisman)
3. I Ain't Broke (But I'm Badly Bent) .....(Public Domain _
4. Opus 38 .....   (David Grisman)
5. Hold to God's Unchanging Hand .....   (David Grisman)
6. Boston Boy ......   (Traditional  )
7. Cheyenne .....   ( Bill Monroe )


8. 'til the End of the World Rolls 'Round ......  (Newton S Thomas )
9. You'll Find Her Name Written There .....  (Harold  Hensley)
10. On and On ....   (Bill Monroe )
11. Bob's Brewin' .....   (David Grisman)


credit

David Grisman - Mandolin, Arranger, Vocals, Mandola, Mandocello,
Vassar Clements - Violin,Violectra
Jerry Douglas - Dobro
Tony Rice -  Guitar, Baritone (Vocal)
Ricky Skaggs - Violin, Tenor (Vocal)
Tony Trischka - Banjo
Bill Keith - Banjo
Buck White - Mandolin

Sundance - Engineer
Todd Phillips - Bass,Photography
Dana Thomas -Engineer
Douglas Parker - Artwork

muleskinner - '74 a potpourri of bluegrass jam

: